한 판에 2,600원! 쓱데이 줄.서.템 계란이 왔어요!

2019/11/01

 

“11월 2일 쓱데이 하루를 위해 계란 15만 판, 450만 개의 계란을 확보해야 합니다” 경북 영천 대흥농장에서 만난 이마트 채소팀 김정복 바이어는 비장하게 말했다.

김 바이어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계란이 가장 많이 팔리는 이마트에서도 일평균 계란 판매량은 1만 판 내외이다. 2001년 입사해 신선식품 업무만 담당해온 김 바이어에게도 평소 대비 15배가 넘는 물량을 준비하는 것은 큰 도전이다.

2017년 초 AI(조류인플루엔자)를 기억한다면 식자재로서 계란의 위상을 다들 알 것이다. 한국인의 연평균 계란 소비량은 무려 268개, 그만큼 계란은 없어서는 안 될 공기와 같은 식품이다. 그래서 이마트가 쓱데이를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것이 바로 2,600원 이마트 알찬란(30구/대란)이다. 10년 전 전단가격 3,160원보다 560원 더 싸고, 기존 판매가 5,780원보다 3,180원이 저렴하다. 경북 영천에서 출발해 경산과 이마트 물류센터를 거쳐 전국 이마트에서 팔릴 15만 판의 계란 확보 전쟁을 따라가 보자!

 

           

가격은 절반, 품질은 더 까다롭게~ 그것이 쓱데이 알찬란!

“3개월 전부터 전국 농장을 돌아다니면서 쓱데이를 준비했어요. 8월부터 ‘식용란 선별 포장법’이 본격적으로 시행이 되었는데요. 법에 따르면 산란일로부터 15일 이내인 계란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 기한 내에 농장에서 계란 물량을 확보하고, GP 시설 통과, 혈반(계란 내에 핏덩어리가 보이는 것)과 실금 검출까지 거친 후 산란일이 표기됩니다. 그러다 보니 기준에 맞춰 많은 물량을 소화하는 것 자체가 큰 과제입니다.” (이마트 채소팀 김정복 바이어)

계란은 다른 동물성 단백질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가 높다. 대중적인 식품인 만큼 관리 또한 까다롭다. ‘식용란 선별 포장법’ 시행도 이 때문이다. 법적으로 산란 후 15일 이내의 계란만 유통할 수 있으나 쓱데이에는 산란 후 10일 이내 계란만 선별해 점포에 입점한다. 강화된 법적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 것이다. 이는 유통과 생산업자 모두에게 쉽지 않은 일이지만 계란 하나도 까다롭게 고르는 소비자를 위한 선택이다.

 

           

기다려라 쓱데이! 김계란씨 이마트 뿌시러 간다!
“바이어 그리고 김계란씨의 쓱데이 여정 밀착취재”

곧 여러분의 두 손에 가득 쥐게 될 쓱데이 대란 계란! 어떻게 이마트까지 오게 되었을까? 이마트 채소팀 김정복 바이어와 함께 이마트 알찬란 하나를 따라가 봤다.


Episode 1. 경북 영천 대흥 농장

 

꼬끼오~ 김계란씨 태어났습니다.

영천 대흥농장은 3만 평 가까운 땅을 매입해 70% 이상을 조경과 부가시설에 투자했다. 땅의 30% 이내만 양계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영천 대흥농장 곽기동 농장주(59세)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답은 너무나도 간단한 닭의 건강이었다. 넓은 공간으로 주변 양계장이나 일반인과의 접촉을 차단해 건강한 닭을 키우기 위한 방안인 것이다.

#계란의 탄생

 

경북 영천 대흥 농장은 엄격한 농장 검역과 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계란 신선도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우수한 농장이다. 당일 산란 계란 대략 50~65만 개를 수거한 후, 이물질 제거와 계란 무게에 따라 중량 등급을 나누는 과정을 거쳐 GP센터로 이동한다. 

 

여기서 꿀Tip. 계란 등급별 무게란?

왕란 68g 이상, 특란 60g 이상, 대란 53g 이상, 중란 44g 이상, 소란 44g 미만

 

여기서 꿀Tip. GP센터(Grading & Packing)란?

GP센터는 Grading & Packing의 약자로, 식용란을 선별 포장하는 계란 유통센터이다. 19년도 8월부터 ‘식용란 선별 포장법’이라는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난각에 식별번호를 기재함으로써 농장 정보 및 산란 일자를 표기하고, 위생적인 설비를 보유한 센터에서 세척 및 살균 작업을 통하여 안전하게 계란을 공급하기 위한 제도로, 이마트는 GP센터를 거친 후 입점 된다.



계란 등급이 나눠지고 GP센터로 가기 전 모습

 

 

Episode 2. 계란 집하장 GP센터

친구들 안녕? 난 김계란이라고 해

#GP센터에서 분류 / 세척 및 살균 작업 후 실금/ 혈반 등 검수

 오른쪽 부터 GP센터 문상영 부장, 이마트 계란 바이어 김정복

농장에서 1차 검수를 마친 계란은 GP센터에서 마지막 단장을 한다. 여기서 세척과 살균, 검수, 포장까지 깐깐한 검수 과정을 거친 계란만이 이마트의 알찬란 이름을 달 수 있다.

 

 

Episode 3. 이마트 신선식품 매대

김계란씨, 이마트 등장!

#이마트 신선식품 매대


           

대한민국 No.1 계란 마스터
이마트 채소팀 김정복 바이어

11월 2일 쓱데이 단 하루를 위해 계란 15만 판을 준비하고 있는 계란 바이어, 김정복 파트너를 만나서 쓱데이 준비에 대해 더 들어봤다.

Q. 쓱데이 10년 전 전단가격 상품으로 ‘계란’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계란은 온 국민이 좋아하고 자주 먹는 서민 식품이라서, 많은 소비자에게 신선한 계란을 더욱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Q. 전국 이마트에 어느 정도 물량의 계란이 풀리나요?

전국 100여 개 농장에서 계란 물량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보통 계란 한 판(5,780원) 기준으로 하루 1만 판정도 팔리고 있습니다. 이번 쓱데이는 수량 기준을 평소보다 10배 이상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10 년 전 보다 더 싼 가격이 어떻게 가능하게 된 건가요?

19년도 ‘식용란 선별 포장법’ 제도가 신설되면서 농장에서 재고를 많이 보유하지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명절 이후 재고가 부족한 상황이었고, 협력 농장을 통하여 3개월 전부터 행사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Q. 좋은 계란은 어떤 계란인가요? 고르는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신선한 계란이 곧 좋은 계란이죠. 구입한 날 대비 산란 일자가 가장 짧은 계란이 신선한 계란이니, 상품 포장지나 난각에 표기된 산란 일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Q. 쓱데이 계란 흥행 어느 정도 예상하시나요? 본 상품을 구매할 고객에게 PR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추석 명절 이후 계란 시세가 20% 정도 상승했는데, 쓱데이에 ‘10년 전 가격’으로 최저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알뜰 구매하세요! 저도 2판 사려고요~~